소득 절벽, 거주안정성 동시 해결
혁신금융에 선정된 민간 주택연금
![하나금융은 내 집에서 평생 거주하면서 매월 정해진 연금을 종신 수령하는 ‘하나더넥스트 내집연금(역모기지론)’을 출시했다. [사진=하나금융그룹 제공]](https://cdn.joongangenews.com/news/photo/202505/422822_223191_3246.jpg)
[중앙이코노미뉴스 문혜원] 하나금융은 내 집에서 평생 거주하면서 매월 정해진 연금을 종신 수령하는 '하나더넥스트 내집연금(역모기지론)'을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하나더넥스트 내집연금'은 시니어 세대의 최대 고민인 은퇴 후 소득 절벽과 거주 안정성을 동시에 해소하기 위해 하나은행과 하나생명이 공동 개발해 출시한 민간 주택연금 상품이다. 지난해 12월 상품의 혁신성과 사회적 가치 창출 가능성을 인정받아 금융위원회의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았고, 최종 승인을 받아 26일부터 전국 하나은행 영업점에서 판매한다.
가입자 고객 본인 또는 배우자 모두 만 55세 이상이면 가입이 가능하다. 가입하는 고객들은 하나은행에 본인의 주택을 신탁 방식으로 맡기고 해당 주택에서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다. 하나생명은 매월 정해진 연금을 본인은 물론 배우자의 사망 시까지 종신 지급하는 구조다.
해당 상품은 기존 시니어 금융의 사각지대를 보완하는 하나금융의 차별화된 솔루션으로 제공된다. 은퇴 이후 연금생활자들에게 보다 윤택한 삶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하나더넥스트 내집연금'은 공시가격 12억원 초과 주택을 가입 대상으로 한다. 해당되는 주택을 본인 명의 또는 부부 공동 명의로 2년 이상 소유하고 현재 거주 중이라면 신청할 수 있으며, 보유 주택이 2채 이상이어도 가입할 수 있다.
신탁 방식의 종신형 연금으로 본인이 사망하더라도 배우자에게 주택과 연금에 대한 권리가 자동 승계된다. 배우자가 해당 주택에서 계속 거주하며 동일한 연금액을 평생 지급받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또한, 연금 지급총액 등이 집값을 초과하더라도 평생 종신 연금을 지급하고, 책임의 범위를 신탁 주택으로만 한정하는 비소구 방식으로 차별점을 뒀다. 따라서 부부가 사망하고 주택을 매각 후에도 상속인에게 부족한 금액을 청구하지 않으며, 주택 매각 이후 남은 잔여 재산은 상속인에게 상속되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해당 상품은 다양한 지급 유형을 두어 연금 수급자의 다양한 수요에 맞출 수 있도록 했다. 연금지급 유형은 △매월 동일 금액을 지급하는 ‘정액형’ △가입 초기에 더 많이 수령하는 ‘초기 증액형’ △기간마다 수령액이 증가하는 ‘정기 증가형’ 등이 있다.
특히 고객의 노후를 위해 중장기 안정성을 고려한 고정금리가 적용됐다. 10년 만기 국고채의 직전월 평균금리에 1.3%p를 가산해 5월 기준 적용금리는 3.95%이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2차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 기대수명 증가 등 인구구조가 급변하는 상황에서 시니어 고객들이 미래를 준비하실 수 있는 든든한 맞춤형 설계를 했다"며, "그룹은 앞으로도 시니어 특화 브랜드 '하나더넥스트'를 기반으로 다양한 상품과 채널을 마련해 시니어 고객들의 여유롭고 당당한 인생 2막을 응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 하나금융, 취약계층 위한 '재크의 요술지갑' 공연 진행
- 하나금융, ‘2025 하나 파워 온 혁신기업 인턴십’ 출발행사 개최
- 하나금융, '하나은행 인비테이셔널' 갤러리 티켓 사전 판매 실시
- 하나금융, 장애인 취업교육·고용연계 지원사업 실시
- 하나금융, 美 라스베이거스 돔스피어에 지드래곤 함께한 광고 공개
- 하나금융, 금감원과 충북 지역 맞춤형 금융교육 활성화 나서
- 하나금융, 올해 1분기 순이익 1조1277억원…전년 동기比 9.1%↑
- 하나금융, ‘걸음 기부 캠페인’ 실시…5억 걸음 도달, 산불 피해 지역에 나무 기부
- 하나은행, '하나 해외주식전용 통장' 출시…하나증권 통해 해외주식 거래 가능
- 하나은행, 외국인 고객 전용 '하나더이지 적금' 출시
- 하나금융, ‘하나은행 인비테이셔널’ 개최…한일 대표 골프 선수 출격
- 하나금융, 발달장애 청년·부모 동반 인턴십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 하나은행, 하루의 시작을 알리는 '돈나와라 머니클락'증정 이벤트 실시
- 하나생명, 자회사 하나더넥스트 라이프케어 출범으로 요양사업 진출
- 하나금융, 저출생 해결 위해 다자녀 출산 장려 문화 확산에 앞장
- "보장분석부터 보험료 시뮬레이션까지"...하나생명, '맞춤형 AI 보험 추천 서비스' 출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