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를 겪으면서 사람들은 건강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제 내가 먹는 음식이 내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더욱 신중하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저 알코올음료나 무 알코올음료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며, 건강과 웰니스에 대한 연구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30대 몸으로 150세 이상을 살 수 있을까?
최근 발간된 책에 따르면, 10년이나 50년 안에 인류는 30대 몸으로 150세 이상을 살게 될 것으로 예측하기도 합니다. 노화를 예방하고, 멈추고, 역전시켜서 젊음을 오래 유지하는 방법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 TV에 나온 한 유명 의사가 90세 이상임에도 불구하고 젊은 60세처럼 보였습니다. 이런 모습을 보니 언젠가는 나이가 들어도 생기발랄하게 살 수 있을지 모르겠다는 희망을 품게 됩니다.
일상에서는 이미 자가진단 기술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데, 진단을 통해서 미리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헬스케어 데이터를 축적해 주는 모바일 시계를 차고 다니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대부분 사람은 정기적인 건강 검진도 열심히 받습니다. 데이터 기술, 인공지능, 재생의학, 생체공학, 유전공학의 발전으로 인해 젊게 나이 들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셈입니다. 치아 관리와 목욕 습관을 통해 조선시대와 비교해서 질병 예방이나 평균 수명도 늘어난 것은 확실하니 말입니다.
음식이 약이다.
히포크라테스가 남긴 명언에서 "음식이 약이요, 약이 곧 음식이다"라고 했습니다. 이제 우리는 음식을 통해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고 있고, 면역력이 강화되고, 모든 연령대에서 외모에 관심을 가지면서 체중 관리를 하고, 소화 개선에 도움이 되는 식품에 대한 관심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음식의 영양 성분과 웰빙 혜택을 더욱 의식하며 식사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능성 식품 성장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고품질의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 보조제를 먹는 소비자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능성 식품 시장은 앞으로 5년간 연평균 7.66%의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기능성 제품은 다양한 건강상의 혜택을 제공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식물성 단백질, 오메가3, 콜라겐, 섬유질, 설탕 대체품, 소금 대체품 등 다양한 제품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능성 식품은 상대적으로 제품 비용이 많이 들며 규제도 복잡해서, 정확하게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는지 소비자가 제대로 인식하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최신 소비자 연구에 따르면 미국인 중 약 21%가 기분과 정신 건강을 향상시키는 음식을 먹는다고 합니다. 특히 젊은 층에서 음식이 주는 기분과 정신 혜택에 민감하여 25~34세 연령대는 약 30% 정도가 해당 음식을 섭취하며, 65세 이상은 12% 정도라고 발표되었습니다. 장과 뇌의 연결 고리를 찾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혈당과 기분, 체증 관계에 관심이 많은 여성은 설탕이 적거나 지방은 적지만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선호합니다. 또한 유제품은 혈당에 미치는 영향이 낮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슈퍼푸드 : 젊게 오래 사는 시대의 비밀 무기
식품 중에서 슈퍼푸드가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슈퍼푸드는 영양분석의 측면에서 건강한 효능이 있다고 여겨지는 식품입니다. 이 중에서도 파파야는 풍부한 비타민 C와 A를 포함하고 있으며, 식이 섬유도 풍부하고 소화를 돕는 효소인 파파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시마는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을 공급하며 혈관을 깨끗하게 해줍니다. 체리는 섬유질과 칼륨을 함유하여 건강에 도움이 되며, 피스타치오는 맛도 있는데 녹색이라서 음식 블로거와 인플루언서들이 선호하는 견과류입니다. 또한 한국의 대표적인 발효식품인 김치, 항염증 특성을 지닌 생강, 밀과 달리 글루텐이 포함되지 않은 메밀도 인기 식품입니다.
더 많은 연구와 정보를 통해 노화를 예방하고, 멈추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건강 메뉴와 기능성 식품 개발, 슈퍼푸드의 발견으로 건강하고 젊게 오래 사는 시대를 기대해 봅니다.
글 한태숙(한마콤 대표, 호텔관광경영학 박사) 사진 픽사베이
슈가한(한태숙)은 한마콤 대표이며 세종대학교에서 호텔관광경영학박사.
전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 &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 홍보부장,
2019 말레이시아 The Asia HRD에서 “Movers & Shakers” 수상,
아시아 경영대학원에서 MBA, 필리핀 국립대학에서 산업공학 전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