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올림픽의 창시자 프랑스의 교육자 피에르 드 쿠베르탱은 고대 올림픽의 정신을 되살려 전 세계가 함께하는 스포츠 축제를 만들고자 했다.
1892년 쿠베르탱은 소르본 대학에서 올림픽 부활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연설을 했고, 1894년, 국제 올림픽 위원회(IOC)가 창설되면서 현대 올림픽 준비가 시작되었다.
1896년 그리스 아테네에서 첫 번째 현대 올림픽이 열렸다. 이 대회는 13개국 241명의 선수가 43개 종목에서 경기를 펼쳤고, 스포츠를 통해 평화와 우정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쿠베르탱의 이상을 실현하는 첫 걸음이었다.
올림픽 성화는 고대 올림픽의 전통을 현대 올림픽으로 이어주는 중요한 상징이다.
성화는 그리스 올림피아에서 태양의 빛으로 채화되는데, 고대의 의식을 현대에 맞게 재현한 것으로 1928년 암스테르담 올림픽에서 성화가 처음 도입되었고, 성화 채화와 봉송은 1936년 베를린 올림픽 때 처음 시작되었다.
성화는 세계 여러 나라를 거쳐 올림픽 개최지까지 전달돼. 이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이 성화 봉송 주자로 참여해 올림픽 정신을 전 세계에 알리고 있다.
현대 올림픽과 올림픽 성화는 평화와 우정을 상징하며, 전 세계 사람들을 하나로 묶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출처 : 유튜브 채널 '이야기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