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5만1000여 명, 3000600억원 규모
대출에 대한 실질적 금융 지원 혜택 제공 예상
![KB국민은행은 저소득 근로자와 영세자영업자 등 취약계층의 금융부담을 완화하고 재기를 지원하기 위해 ‘KB 새희망홀씨II’ 및 ‘가계대출 채무조정제도’에 대한 신규금리를 이달 중 인하한다. [사진=KB국민은행 제공]](https://cdn.joongangenews.com/news/photo/202509/447907_249051_209.jpg)
[중앙이코노미뉴스 문혜원] KB국민은행은 저소득 근로자와 영세자영업자 등 취약계층의 금융부담을 완화하고 재기를 지원하기 위해 'KB 새희망홀씨II' 및 '가계대출 채무조정제도'에 대한 신규금리를 이달 중 인하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금리 인하는 휴·폐업이나 일시적 자금난 등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이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는 '국민과 함께 하는 성장, KB 국민 행복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연내 개설 예정인 ‘KB희망금융센터’와 자체 채무조정 확대에 이어 시행되는 조치다.
우선 서민금융 지원 대출상품인 ‘KB 새희망홀씨II’의 신규금리를 1%p 인하하고, 기존 연 10.5%였던 금리 상한도 연 9.5%로 낮춰 취약계층의 금융 부담을 경감한다.
지난 2022년 7월에 신규금리를 1%p 인하한 것에 이어 이번 추가 조치로 연간 약 4만 7000여 명, 총 3000억원 규모의 대출 이용자가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계대출 채무조정제도'에 대한 신규금리도 3.5%p 인하한다. 대상 상품은 △신용대출 장기분할상환 전환제도 △채무조정프로그램(신용대출) △휴·폐업 개인사업자 신용대출에 대한 가계대출 채무조정프로그램 △KB 개인사업자 리스타트대출 등 총 4종이다.
신규금리는 기존 연 13%에서 연 9.5%로 낮아지며 이번 금리 인하로 연간 약 4000여명, 600억원 규모의 대출이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금융비용 부담과 부채상환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많은 고객들이 실질적인 금융 지원 혜택을 받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국민 모두와 함께 성장하고 행복한 미래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포용금융 지원을 지속적으로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KB국민은행, 'KB 조이올팍 페스티벌' 티켓 이벤트 성황종료
- KB국민은행, ‘KB IT's Your Life’ 6기 수료식 진행
- KB국민은행, 청년 특화 '금융 타임머신'서비스 선보여
- KB국민은행, 하반기 180명 규모 신규 채용 실시
- KB국민은행, '2025년 지역재투자 평가'시중은행 부문 금융위원장 표창 수상
- KB국민은행, 국립암센터발전기금에 3억원 기부
- KB국민은행, 中企 맞춤형 특화상품 강화…"기술 선도 성장 지원"
- KB국민은행, 인천에 '소상공인 One-Stop 컨설팅센터' 2호점 오픈
- KB국민은행, 인니 KB뱅크 '부코핀' 지우고 재도약
- "가족 금융을 하나로"…KB스타뱅킹, '패밀리뱅킹' 서비스 선봬
- KB국민은행, 취약계층 대상 대출금리 인하로 5만 1천여 명 금융부담 완화
- KB국민은행, 더 쉽고 편리해진 모바일 '퇴직연금 메인 서비스' 선보여
- KB국민은행, 'KB부동산 커뮤니티 동네미션' 이벤트
- [단독] KB국민銀, '노란봉투법' 선제 대응 위해 '노사관계' 들여다본다
-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등기우편·내용증명도 확인
- KB국민은행, 제7회 '퓨처 파이낸스 A.I. 챌린지 시상식 개최
- KB국민은행, 'KB골든라이프 Plus+센터' 신규 오픈… 시니어 고객 상담 강화
- KB국민은행, 크리에이터를 위한 외환우대서비스 선보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