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타운·더블역세권·도심 입지 갖춘 브랜드 주거형 오피스텔
롯데∙갤러리아 백화점, 이마트, 을지대학교병원 등 편의시설 풍부

[중앙이코노미뉴스 엄현식] 직주근접과 교통 여건이 내 집 마련의 핵심 기준으로 굳어지는 흐름 속에서 대전 서구 탄방동 ‘힐스테이트 둔산’으로 대전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단지는 대전 행정타운과의 직주근접이 가능하고 대전 도시철도 1호선 탄방역과 시청역을 동시에 누리는 더블역세권이어서 인기를 얻고 있다.
직주근접 단지는 주거지와 직장 간 이동시간을 최소화해 시간과 비용을 줄여 수요자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이때 교통 여건이 우수하면 유리한 측면이 더 많기 때문에 역세권이나 고속도로 접근성 등이 뛰어난 단지에 수요자들이 몰린다.
실제 통계도 이를 뒷받침한다. 국토교통부의 ‘2023년도 주거실태조사’에 따르면 ‘5년 내 구체적 이사계획이 있는 가구가 이사를 계획하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 ‘시설이나 설비가 더 양호한 집으로 이사’가 52.0%로 가장 높았고, ‘직주근접’ 27.7%, ‘교통의 편리 등’ 27.1% 순으로 나타났다. 직주근접과 교통 편의가 이사 계획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기준에서 ‘힐스테이트 둔산’의 입지는 대전 내에서도 돋보인다. 대전광역시 서구 탄방동 591, 592번지 일원에서 공급하는 ‘힐스테이트 둔산’은 지하 7층~지상 최고 37층 4개동, 전용면적 84㎡의 주거형 오피스텔 600실로 공급된다. 타입별 가구수는 △84㎡A 66실 △84㎡B 66실 △84㎡C 66실 △84㎡D 66실 △84㎡E1 18실 △84㎡E1-T 16실 △84㎡E2 16실 △84㎡E2-T 16실 △84㎡F 134실 △84㎡G 136실이다.
단지는 대전광역시청을 비롯해 대전광역시서구청, 대전경찰청, 대전광역시교육청, 대전가정법원, 대전지방검찰청, 대전지방법원, 서대전세무서 등이 밀집해 있는 행정타운과 인접해 있어 이 일대에 근무하는 전문직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단지가 대전의 중심에 위치한 만큼 KAIST 본원, 충남대 대덕캠퍼스, 한남대 오정동캠퍼스, 목원대학교, 배재대학교, 우송대학교, 대전대학교 등의 접근성이 우수하며 대전산업단지도 가까워 직주근접성이 뛰어나다.
또한 대전 도시철도 1호선 탄방역과 시청역에 인접한 더블역세권 단지로 계룡로와 한밭대로 등을 통해 경부고속도로 진입이 수월하며 차량 이동을 통한 시외 접근성이 좋다.
대형 편의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롯데백화점 대전점, 갤러리아백화점 타임월드점, 이마트 둔산점, 메가박스와 CGV, 을지대학교병원, 탄탄병원, 대전자생한방병원 등 역세권을 중심으로 발달한 편의시설을 가깝게 이용할 수 있다.
단지 주변으로는 탄방초, 둔산초, 문정초를 비롯해 탄방중, 충남고, 둔산여고 등 명문 초·중·고가 밀집해 있으며, 대전의 대치동으로 불리는 ‘대전 사교육 1번지’ 둔산·탄방동 학원가도 인접한다. 또한 원어민 영어 어학원이 2층 근린생활시설에 입점할 예정으로 입주민과 주변 배후수요층을 위한 프리미엄 영어 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한편 ‘힐스테이트 둔산’ 견본주택은 대전광역시 유성구 봉명동 일원에 위치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