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거래 통계 데이터 활용 및 통계기반 공동연구 위한 업무협약 체결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오른쪽)과 이형일 통계청장이 8일 우리은행 본점에서 열린 통계청-우리금융그룹 업무 협약식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우리금융그굽]](https://cdn.joongangenews.com/news/photo/202505/420597_220795_343.png)
[중앙이코노미뉴스 김수현] 우리금융그룹은 8일 통계청과 데이터 활용 및 통계기반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서울 중구 소재 우리금융 본사에서 열렸으며, 이형일 통계청장과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을 비롯해 양 기관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우리금융과 통계청은 이번 협약을 통해 △데이터 활용 및 공동연구 △임직원 대상 통계 교육 △센서스 100년 공동 홍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할 예정이다.
우리금융이 보유한 금융거래 통계 데이터는 통계청의 통계서비스 및 지표 개발에 활용되며, 이를 통해 누구나 통계청을 통해 우리금융의 데이터를 폭넓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통계청은 우리금융뿐 아니라 그룹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디노랩’까지 협력을 확대해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문화 확산에 나선다.
또 우리금융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통계 교육을 실시해 데이터 활용 역량을 강화하고, 양 기관이 보유한 데이터를 활용한 공동연구도 추진한다.
우리금융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통계청의 ‘센서스 100년’ 홍보 활동에도 참여한다. 본점과 영업점 등 고객 접점 채널을 통해 우리나라 발전과 함께해 온 통계의 역사와 중요성을 함께 알릴 계획이다.
임 회장은 “이번 통계청과 협약을 통해 공공 및 금융 데이터 활용이 더욱 확대되고, 국가 통계의 경쟁력과 가치가 널리 알려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우리금융 "동양·ABL생명 혁신적인 보험사로 성장시킬 것"
- 우리금융, 동양·ABL생명 품는다…금융위 '조건부 승인'
- 우리금융, 충청권 스타트업 생태계 지원 박차
- 우리은행, ‘우리 외환 챔피언십’ 개최…예선전 2000명 참여
- 우리은행, 외국인 구인·구직 서비스 강화 위한 MOU 체결
- 우리금융, 항공우주산업 육성위한 다자간 MOU 체결
- 우리은행, 우리WON 클릭 기부함 성금 8000만 원 기부
- 우리은행, 생성형 AI 접목해 운영리스크 관리 효율화
- 우리은행, 공공기관과 함께 자립준비청년 지원 박차
- 우리금융, ‘우리동네 선한가게’ 20곳 찾아 새단장 동행
- 우리다문화장학재단,‘우리아트스쿨’미술교육 참여기관 모집
- 우리금융, 자립준비청년 멘토링 지원…"희망 함께 키우기"
